패션에서 가방 트렌드 변화

패션에서 가방은 의류와 양대산맥을 차진한다고 볼 수 있을만큼 중요합니다. 가방 하나가 전체 패션의 포인트가 될 수도 있고, 패션의 용도와 격식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패션과 가방의 관계를 살펴보고, 여기서의 IT정보기술과의 관계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패션과 가방의 관계

(1) 3가지의 조합

가방을 선택할 때 가방은 입고 있는 의류와 매칭이 되어야 하며, 구두와도 조합이 적절해야 합니다. 즉, 기본적으로 적절한 패션을 갖추려면 의류, 가방, 구두 정도는 매칭이 되어야 합니다. 매칭이 된다는 것이 색깔이 동일해야 하거나 보색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고 어떤 색상, 어떤 디자인, 어떤 무늬이든 관계 없이 서로 적절하게 어울려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가방이나 구두 이외에 모자, 선글자스, 귀걸이, 목걸이 등의 악세서리도 중요하지만 표면적으로 가장 많이 보여지는 것은 의류, 가방, 구두이므로 이 3가지는 서로 어울려야 합니다.

(2) 의류와의 관계

만약 편하고 격식 없이 옷을 입었다면 그런 경우에는 작고 딱딱한 가방 보다는 크고 형태가 딱딱하지 않은 가방이 어울릴 것입니다. 물론 귀여운 형태의 가방도 잘 어울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격식을 갖추어야 하는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적당한 크기의 각이 있는 가방이 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3) 구두와의 관계

의류와 가방이 매칭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가방과 구두는 둘 다 악세서리이므로 특히 색깔이 동일하거나 통일된 분위기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가방은 포인트를 주는 패션 아이템이므로 의류와 가방은 적절히 어울릴 정도로만 선택하지만 가방과 구두는 서로 통일성을 갖도록 선택하는 경향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야만 가방을 의류와 다르게 선택하더라도 전체적인 구도에서 일관성을 갖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신체조건과의 관계

키가 큰 사람들은 보통 큰 가방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적절하고 키가 작거나 왜소한 사람들은 작은 가방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5) 패션의 포인트

가방은 패션에서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중요한 패션 아이템입니다. 가방 본연의 수납 기능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패션에 관심이 많은 사람일 수록 가방을 자신의 개성을 표현해줄 수 있는 수단으로 생각합니다.

2. 가방과 IT정보기술의 관계

(1) 자동 공정 과정

과거에는 가방을 만드는 사람들이 트렌드를 조사하고, 스타일을 분석하며, 패브릭을 찾아다녀서 최종적으로 가방을 디자인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AI기술 등 IT정보기술이 발달하여 최신 유행 트렌드, 각종 분류에 따른 스타일 분석 자료, 가방에 적합한 패브릭 등에 대한 자료를 컴퓨터가 분석하여 알려주고 디자이너의 결정이 쉽도록 추천해줍니다.

또한 디자인 이외에도 패턴과 재봉의 작업들도 가능한한 많은 단계가 자동화되고 있으며, 디자인이나 소재에 따라서는 사람 보다 컴퓨터 기계에 의해 만드는 것이 적합한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3차원적인 입체 무늬가 있는 가방이라면 3D 프린팅에 의해 작업이 훨씬 나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자동 매칭 프로그램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의류 등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적절한 옷을 추천해주는 것은 물론 그에 어울리는 가방도 추천해줍니다. 이러한 추천 방식은 랜덤 방식일 수도 있으나 자신이 원하는 분위기, 용도 등을 선택하면 컴퓨터가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여 그에 맞는 가방을 추천해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컴퓨터의 추천에는 당연히 사용자의 신체조건, 의류 디자인 및 색상 등의 데이터가 기본적으로 이용되며, 현재 트렌드, 사용자의 선호도, 가방이 사용되는 용도, 의류와 가방 등을 입고 가야 하는 장소 등에 대한 각종 데이터도 참고 자료로 활용됩니다.

(3) 스마트 가방

스마트 가방은 가방이 마치 사물인터넷처럼 가방에 이어폰을 꽂으면 음악을 들을 수 있거나 휴패폰 등을 충전할 수 있는 전원 장치가 달려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 가방은 여행 가방에서 많이 개발되는데, 장기간 여행을 가게 되면 가방에 모든 짐을 집어 넣기 때문에 가방의 기능이 매우 중요해집니다. 특히 해외에서 가방이 분실되는 경우 여권과 돈을 모두 잃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가방과 소유자가 멀리 떨어지면 알람이 울리거나 자동으로 잠금이 되는 장치가 부착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분실된 경우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가방에 GPS가 부착된 경우도 있고, 소유자만 가방을 오픈할 수 있도록 특수 잠금 장치를 부착하기도 합니다.

(4) 신소재 개발

가방은 보통 천연가죽, 인조가죽, 패브릭 등으로 만들지만 최근에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신소재가 개발되고 있으며, 3D 프린팅으로도 가방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가방은 몸에 닿는 의류가 아니고 모양이 정형화 되어 있기 때문에 의류 보다는 소재의 활용 범위가 크기 때문에 신소재를 활용한 새로운 디자인, 새로운 색상 등의 가방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3. 패션에서 가방과 IT정보기술의 활용

패션에서 가방은 패션을 완성시켜주고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중요한 패션 아이템입니다. 최근 AI 기술 등 IT정보기술 등이 발달하면서 컴퓨터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거의 직접 디자인하고, 자동화 공정을 통해 거의 직접 만드는 단계까지 도달하였습니다. 물론 사람의 승인이나 관리가 필요하지만 사람은 최종적인 것만 확인할 뿐 사실상 거의 모든 데이터 수집, 분석, 판단은 컴퓨터가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현대에는 개성이 중요한 시대인 것은 맞지만 개성만큼 중요한 것은 사용자 개별 맞춤입니다. 즉, 대량 생산에 따른 대중적인 사이즈, 대중적인 스타일의 가방이 아니라 사용자 개개인의 사이즈, 선호도를 고려한 맞춤 가방을 제안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개별 맞춤 스타일의 가방은 IT정보기술이 발달할 수록 다양한 데이터 분석 및 판단 작업을 통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이며, 아이러니 하게도 사람이 아닌 기술이 사람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적합한 스타일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 결론

패션에서 가방은 의류를 돋보이게 하고, 구두와 조화하여 전체적인 스타일을 완성시켜주는 아이템입니다. 최근 IT정보기술 등을 통해 컴퓨터가 디자인하고, 컴퓨터가 만들고, 컴퓨터가 매칭해주는 등 인공지능 자동화 서비스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패션에서 가방은 사용자의 개성을 표현하면서도 가방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개인 선호도를 나타냅니다. 향후 IT정보기술은 더욱 발달하여 유행하는 가방 트렌드 뿐만 아니라 개인별 가방 선호도 등도 고려되어 이에 적합한 가방이 디자인되고 만들어져서 즉시 구입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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