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디자인의 작업 순서

패션 디자인 작업은 패션 상품 생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첫번째 작업이며, 세부적인 단계로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패션 디자인 작업 순서를 알아보고, 각 단계에서는 무엇이 중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1. 패션 디자인의 기본 요소

디자인의 기본 요소에는 전체적인 디자인 형태를 결정하는 라인, 디자인의 밸런스, 원단의 색깔, 무늬, 재질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요소들이 모여서 하나의 디자인을 결정하는 것이고, 여기서 하나의 요소라도 누락되게 되면 원하는 디자인을 만들 수 없습니다.

2. 패션 디자인의 작업 순서

(1) 고객의 요구 알아보기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누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디자이너 본인이 원하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 의류를 디자인할 수도 있지만 보통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만들기 위해서 디자인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을 할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고객의 요구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2) 패션 트렌드 파악하기

고객의 니즈를 파악했다고 하더라도 디자인이란 그 당시의 패션 트렌드에도 어느 정도 부합되어야 합니다. 트렌드라는 것 자체가 사람들의 심리와 연관된 것이고, 고객 역시 사람들 속에서 생활해야 하기 때문에 트렌드를 완전히 무시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3) 디자인 라인 그리기

보통 디자이너는 전체적인 실루엣을 선으로 그린 후 특징을 굵게 표시하거나 색칠하게 됩니다. 특히 의류 디자인은 전체적인 핏은 물론 세부적인 장식이나 디자인까지 포함하게 되므로 사실상 실루엣만 있는 스케치만으로도 거의 모든 것을 나타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디자인 수정하기

초기에 그린 디자인을 바탕으로 참고할 이미지나 사진은 물론 원단, 색상, 트렌드 등을 표시하고 덧붙여 아이디어를 모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특히 이러한 디자인 수정은 머릿속의 있는 실루엣을 현실로 완성하는 작업이며, 현재의 트렌드를 이어나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5) 원단 선택하기

디자이너는 자신의 디자인을 구현하기에 적합한 원단을 선택해야 합니다. 원단의 무늬, 색상, 질감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어떤 재료를 선택할 것인지 결정해야 하며, 원단의 무늬나 색상 이외에도 원단의 두께, 재질, 느낌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해당 원단으로 의류를 만들었을 때 디자인이 제대로 구현될 수 있을지도 고려해야 하며, 원단을 바느질 했을 때 어떻게 표현되고, 작은 원단 조각이 아니라 의류로 구현될 때 전체적인 분위기가 어떻게 달라질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6) 샘플 만들기

디자인한 것을 직접 옷으로 만들게 되면 느낌이 많이 달라질 수 있고, 원하던 디자인적 요소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한 옷을 대량으로 생산하기 전에 먼저 샘플을 만들어서 디자인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샘플 작업을 통해서 의류 생산에 얼마나 많은 노동이 소요되는지 알 수 있고, 만들어진 샘플을 통해서 제대로 구현되지 못한 디자인이 있으면 수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샘플 작업으로 만들어진 의류는 모델에게 피팅을 통해서 사람이 직접 입었을 때 불편한 점은 없는지, 직접 입었을 때 입체적으로 보여지는 부분에 디자인적 요소가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대체로 디자인은 2차원적인 보드에 그림을 그리지만 직접 의류를 제작하게 되면 3차원의 입체로 구현되므로 평면에 그린 그림이 어떻게 입체적으로 표현되는지, 원하는 디자인의 방향이 제대로 표현된 것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7) 공급 가능성 및 공급 가격 결정

또한 최종적으로 의류를 대량 생산하기 전에 의류 가공에 투입되는 노동력, 원단 가격 및 수급량, 디자인의 복잡함으로 인해 노동력이 많이 투입되어 생산성이 떨어지는지 여부, 재료비 및 생산 비용이 얼마나 들어가는지 여부 등을 모두 고려하여 의류의 공급 가능성, 공급가격 등이 결정되어야 합니다.

(8) 디자인 수정 후 샘플 다시 만들기

샘플 작업과 비용 타당성 작업을 통해 수정할 사항이 결정되면 디자인을 다시 수정한 후 샘플을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수정한 사항이 직접 옷으로 구현되어 입어보는 것과 그림으로만 보는 것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9) 대량 생산하기

디자인 수정 후 샘플 작업으로 최종 디자인, 원단 등이 결정되면 대량 생산에 들어가야 합니다. 샘플 작업과 대량 생산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최종적인 준비가 모두 끝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패션 디자인 작업 단계의 요약

패션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무엇을 만들지, 어떤 재료를 어떻게 사용할지, 상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와 투입될 노동력을 고려할 때 예상되는 비용은 얼마인지 등을 계산해야 합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요소가 계산되면 어떤 트렌드, 어떤 주제에 맞추어 디자인할지 결정해야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특히 고객이 한명으로 특정된 경우에는 한 명의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면 되지만 만약 불특정 다수의 고객 그룹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라면 타겟으로 설정할 고객 그룹이 어디인지, 그 고객 그룹의 특징은 무엇인지, 그 고객 그룹에 이 시점에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은 무엇인지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디자인이 결정되면 정해진 디자인을 스케치하고, 그 디자인에 맞추어 원단, 액세서리 등을 추가합니다. 이후 샘플 작업과 비용 계산에 따른 디자인 수정이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생산을 하면 됩니다.

나아가 대량 생산 과정에서도 일부씩 생산하면서 고객의 반응이나 트렌드에 맞춰서 다시 수정을 가할 수도 있으며, 판매량 등에 따라 디자인을 수정하거나 추가하여 새로운 상품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4. 결론

패션 디자인은 의류를 생산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작업으로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디자인 작업이 단계별로 필요합니다. 각 단계에 따라 디자인을 수정하고 의류를 최종 생산하기까지 이루어지는 작업은 모두 디자인에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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